• S. 사이드바
  • H. 홈으로
  • F. 검색
  • C. 댓글
  • T. 태그
  • G. 방명록
  • N. 공지사항
  • W. 글쓰기
  • A. 관리자
  • O. 로그아웃
Dictionary Universal - 아이폰(아이팟터치), 아이패드용 빠르고 강력한 스타딕(stardict) 사전어플
2011. 9. 15. 05:30 모바일
Google Ads

스타딕(stardict)사전은 ...그리고 어플(Apps)
스타딕(stardict)사전은 빠른 검색, 사전내용의 선택검색, 퍼지검색(Fuzzy Search)등에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리눅스, 맥OS등 어느 머신에서도 동작(cross-Platform)하여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사전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인터넷상에 많은 무료(?)스타딕사전이 있으며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과 같은 양적으로 질적으로 만족스러운 인터넷사전을 클리핑하여 스타딕사전으로 만들 수도 있다.
NOSCRAPS
스타딕사전어플은 스타딕사전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어플이며 아이폰(아이팟터치), 아이패드용 스타딕사전어플에는 GuruDic(0.99$), WeDict Pro($5.99), Dictionary Universal($5.99)등이 있다.


Dictionary Universal 설치용량과 메모리사용량
어플용량은 0.7M이며 아이폰등에 설치를 하면 약 1M로 작은 용량이다.  물론, 스타딕사전를 설치하면 사전용량만큼 늘어난다.
Dictionary Universal이 사용하는 메모리크기는 어플시작전 메모리크기에서 어플시작후 메모리크기을 빼는 단순방식으로 계산을 하니 약 11MB정도를 차지했다. NOSCRAPS
ENCHANTED FROG

Dictionary Universal 구입시 주의사항
Dictionary Universal은 스타딕사전를 내장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스타딕사전을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는 한 아무 쓸모가 없는 어플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딕사전을 직접 만들거나 인터넷상에서 구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녀석은 사용하는 이유는 스타딕사전어플에 백만원짜리 사전을 넣으면 백만원짜리 사전어플로 변신을 하며 영어사전, 일본어사전, 중국어사전, 한자사전, 국어사전등을 원하는 사전을 한 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NCHANTED FROG

Dictionary Universal를 사용하면서 ...
  하나.  빠르다.
어플이 가볍고 어플의 반응속도와 검색속도가 빠르다.


  둘.  Fuzzy search를 지원한다.
영어 스펠링(철자)가 생각나지 않거나 스펠링을 찾못 입력하여도 Dictionary Universal이 알아서 올바른 단어(유사단어)로 검색하여 준다. 설정(Settings)에서 "Fuzzy Search"를 "ON (사용)"으로 해야 한다.



  셋.  점프검색이 된다.
본문내용에서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터치하면 바로 점프검색이 된다.

  넷.  통합검색이 된다.
검색창에 "사랑"이라는 단어를 검색을 하면 영어사전의 "love", 일본어의 "ラブ", 국어사전의 "상대에게 성적으로 끌려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  한자사전의 "舍廊"등 설치된 모든 사전에서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준다.



  다섯.  사전간의 이동이 더욱 더 편리해졌다.
"love"라는 단어를 검색했는데 다섯개의 사전에서 통합검색이 되었고 검색결과화면의 제일 상위에 위치한 "일본어"사전의 검색결과를 보여 준다. 여기에 ▶아이콘을 터치할 때 마다 순서데로 다른사전의 검색결과로 이동한다. 반대로 ◀아이콘을 터치하면 이전사전의 검색결과 화면으로 이동한다.
문제는 사전의 수가 많아지고 찾고 싶은 사전의 순서가 중반이후에 있으면 그만큼 ◀아이콘 또는 ▶아이콘을 여러번 터치해야 한다. 조금 불편하다. NOSCRAPS
그런데 이번에 4.0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적색부분(아래 이미지)을 터치하면 검색된 사전리스트들이 나오며 원하는 사전을 터치하면 해당 사전의 검색결과화면으로 바로 이동된다.



  여섯.  아주 유용한 기능 "Look Up"
이것 또한 4.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생긴 "Look Up"이라는 기능인데 모르는 단어를 부분선택해서 검색을 할 수 있다.
Dictionary Universal에서의 점프검색은 공백 및 특수문자를 구분으로 하여 한개의 단어로 인식하는 것 같다. 화면에서 "feeling"부분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feeling"라는 단어로 점프검색이 된다. 만약 찾고 싶은 단어는 "feeling"에서 "ing"를 뺀 "feel"인데 자동검색땜시리 "feeling"로 검색이 되어 버린다. NOSCRAPS
이럴 경우 "Look Up"기능이 진가를 발휘한다. 검색하고 싶은 단어의 범위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팝업메뉴의  "Look Up"을 터치하면 해당단어가 검색이 된다. 일본어사전이나 중국어사전에서 모르는 한자를 검색할 때도 아주 유용하다.


  일곱.  발음지원된다.
외국어공부에서 중요한 발음을 사전처럼 설치해서 들을 수 있다. 물론 영어뿐만 아니라 구할 수만 있으면 어느나라 언어도 가능하다.
▷ 관련글 : 괜찮은 영어발음 듣기 (미국식, 영국식) - Dictionary Universal (딕유), Gurudic (구루딕)

NOSCRAPS

  여덟.  잘 안 보이는 한자는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일정 크기까지 확대(축소)를 할 수 있어 복잡한 한자를 확인할 때 편리하다.


NOSCRAPS
  아홉.  예상어를 지원한다.
한글자 한글자를 입력할 때 마다 현재까지 입력된 단어에 해당되는 단어 및 예상어를 순간 순간 보여 주어서 보다 빨리 검색을 할 수 있다.



  열.  일본어 공부를 하는 사람에 필수. 가타가나(カタカナ)검색이 된다.
글로벌 시대다. ㅎㅎ 일본어신문을 읽다보면 종종 아니 많이 가타가나(カタカナ)로 표기된 모르는 단어가 보인다. 이럴 경우 가타가나를 선택복사한 후 Dictionary Universal어플로 스위칭(switching, 어플전환)하면 클립보드검색(clipboard search)기능에 의해 자동으로 검색하여 사전검색결과를 화면에 보여  주기 때문에  쉽게 단어검색을 할 수 있다. 가타가나(カタカナ)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에 사전어플에서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구분하지 못하면 가타가나를 다시 히라가나로 입력해서 검색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NOSCRAPS



  열하나.  아이패드를 지원한다.
4.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아이폰(아이팟터치)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도 지원한다. (유니버셜앱)



  열둘.  3가지 스위칭, 시작(어플전환)옵션을 제공한다.

- Switch to Search
Dictionary Universal이 시작되면 키보드가 표시되면서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마음에 드는 점은 기존에 검색했던 단어를 보여 줄 때 선택처리 되어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렇게 단어를 선택처리해서 보여 주지 않으면 새로운 단어를 찾을 경우 검색박스 오른쪽의 X표시를 터치해서 기존검색단어를 지우고 검색을 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책을 보고 열공할 때 이 옵션으로 해 놓으면 편리하다.

- Look up text from clipboard
단어를 선택해서 "복사하기"를 한 단어를 검색하는 옵션이다.
사파리등을 이용한 외국어사이트 관람, iBooks등을 이용한 원서, 소설등을 읽을 때 이 옵션으로 해 놓으면 편리하다.

- Restore state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을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다.  다른 어플을 사용하다가 다시 스위칭하여 Dictionary Universal로 돌아 와도 바로 전에 보았던 화면이 그대로 유지된다.

  열셋.  북마크(단어장)를 지원한다.
별모양을 터치하면 북마크를 on off할 수 있다. 전문용어로 토글(toggle)이라고 하고 별모양이 토글키(toggle key)가 된다.
이 토글키가 화면의 하단에 고정되어 있어 화면의 어느 위치(화면의 스크롤과 상관없이)에 있던간에 바로 단어장에 등록을 할 수 있다.

  열넷.  많은 stardict사전 포멧을 지원한다.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스타딕사전포멧을 지원한다.

  열다섯.  풀스크린모드(Fullscreen mode)가 지원된다.
본문에서 두손가락은 동시에 터치를 하면 status bar(시계, olleh등이 표시되는 최상단의 얇은 가로줄)가 표시되는 풀스크린모드로 전환된다.

  열여섯.  Multitouch gestures 지원
- 본문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스와이프(swipe)하면 사전간의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다.
- 본문에서 두 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으로 스와이프(swipe)하면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

  하나.  단어장(Favorites)내의 다음(이전)단어이동기능이 있었으면...
때로는 단어장에 있는 단어만 따로 다시 보고 싶을 경우가 있다. Dictionary Universal에서 단어장에 있는 다음(이전)단어로 이동 할려면 좌측상단에 있는 Favorites버튼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단어리스트에서 원하는 단어를 선택해야 한다. 단어복습을 하면서 다음단어로 이동할 때마다 하는 이런 동작이 은근히 불편하다.

  둘.  여러개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으면...
지원하는 단어장에 하나이기 때문에 국어, 영어, 일본어 단어들이 섞여 있어 반복학습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다. 단어장 등록을 할 때 사전명으로 그룹화해서 자동으로 등록하게 한다던가등의 식으로 단어장을 여러개를 만들 수 있었으면...암튼 여러개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으면 편할 것 같다.


Google Ads
Google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