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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이어 펑크 수리
2020. 12. 16. 14:33 스포츠・레져/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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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12일.

2020년 마지막 라이딩 날.

자전거 펑크 발생.

원인은 나무 가시.

 

 

1. 타이어 펑크 수리킷 사용 방법 참고

 

2. 바퀴 분리

likenew.tistory.com/464 참고

 

3. 자전거 튜브 분리

타이어 주걱(1,000원)은 필수.

 

4. 펑크 원인 찾기

두 개의 나무 가시 제거.

타이어 안쪽과 바깥쪽을 두 번 정도 훑어보고 타이어 안쪽은 손으로 훑어봄.

 

5. 펑크 장소 찾기

자전거 튜브에 "지요 GM-71"로 10번 정도 펌프질해 공기 주입.

튜브에 공기를 넣지 않으면 튜브 공기 압력이 낮아 물속에서 공기 방울을 찾기 힘듦.

유성펜으로 펑크 난 곳을 체크.

 

6. (금속) 사포로 펑크 난 곳 문지르기

사포로 문지르면 패치가 빈 곳 없이 잘 붙는다고 한다.

주의) 7~8번 살살 문질렸는데 유성펜으로 체크한 곳까지 지워짐.

 

7. 접착제로 패치 붙이기

접착제를 튜브에 짜내고 손으로 문지름.

동영상에는 수 분 정도 후에 점성과 색 변화(흰색)를 확인한 후에 패치를 붙이던데 접착제를 바르고 난 후 얼마 되지 않아 동영상의 점성과 비슷해 보여 패치를 붙임.

20초 정도 패치를 꾹꾹 눌렀다.

 

8. 종이 떼기

필름이 동영상처럼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는다.

수리킷이 오래된 것이라 그런가...

 

9. 펑크난 곳 다시 확인

튜브에 공기를 넣고 물속에서 펑크 난 곳을 다시 확인.

 

10. 림(rim), 튜브, 타이어 결합

타이어 디자인(글자), 림 디자인(글자), 자전거 공기 주입구 위치를 확인하고 결합.

 

11. 타이어 공기 주입

무게, 계절 등을 고려한 적정 공기압 공식이 있던데... 그냥 38 PSI로 넣었다.

이 정도 공기압이면 콘크리트 도로를 주행할 때 약간 통통 튀는 느낌이 온다.

2~3일 정도 지나면 쿠션, 속도감이 딱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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