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9.1 블로그 이사 결심
티스토리 계정은 두 개 있는데 블로그 글 수가 적은 하나를 다른 곳으로 옮기기로 했다. 이사할 블로그의 공개 글 수는 100여 개, 누적 방문자 수는 11만 명이다. 이 블로그와 이웃, 댓글 등에 대해서는 미안하고 아쉽기는 하지만 더 늦으면 다른 곳으로 옮기기 힘들 것 같아 블로그 이사를 결심.
2022.9.1 ~ 4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
티스토리의 백업 기능은 종료됐지만, 구글링 하면 티스토리 Open API를 이용한 백업 프로그램이 몇 개 보인다. 백업 프로그램은 블로그 카테고리만큼 폴더로 만들고 그 아래에 블로그 주소(숫자)로 다시 폴더를 만들어 html 파일과 그림 파일을 만든다.
에버노트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Evernote Web Clipper를 이용하면 문서 스타일까지 에버노트에 백업할 수 있다. 블로그 글을 깔끔하게 백업할 수 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작업이다. 백업하려는 글로 이동한 후 마우스 드래그로 블로그 글을 선택한 다음, 스크랩 메뉴를 클릭해야 한다. 블로그 글이 100개면 블로그 글 이동&드래그 선택&스크랩 메뉴 클릭을 100번 해야 한다. 그리고 무료 회원인 경우 한 달에 60MB까지만 백업할 수 있다. 블로그 글 5개 째에서 용량 제한에 걸렸다.
html 파일로 저장
브라우저의 저장 기능(단축키 Ctrl + s)을 이용하면 블로그 화면과 거의 동일하게 저장되는데 html 파일과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파일, 인텍스 이미지 등도 같이 저장돼 블로그 백업 관리가 지저분해진다.
PDF로 저장
블로그 CSS가 무시돼 저장된다.
원노트에 저장
CSS는 무시돼 저장되지만, 글과 사진을 가져올 수 있으며 블로그 주소도 같이 복사된다. 블로그 주소는 구글 또는 네이버에 블로그 콘텐츠 삭제를 요청할 때 사용된다.
블로그 글을 하나하나 드래그&복사&붙여넣기로 일단 백업 완료.
2022.9.5 블로그 전체 글 삭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모든 글 삭제!
2022.9.9 구글 애드센스 삭제
구글 애드센스 > 사이트에서 해당 블로그 삭제
2022.9.16~24 구글/네이버에 블로그 콘텐츠 삭제 요청
유사 문서로 인한 저품질 블로그에 걸리지 않기 위해 구글, 네이버에 콘텐츠 삭제 요청
▼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remove-outdated-content
▼ 네이버 웹페이지 검색 제외
https://searchadvisor.naver.com/
NAVER Search Advisor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 클릭 > 사이트 등록(인증) > 블로그 주소 클릭 > 요청 > 웹페이지 검색 제외 > 제외 요청 URL 입력 (하루 50개 제한)
2022.10.1 ~ 블로그 모니터링
위에서 요청한 블로그 글이 구글과 네이버 검색에서 삭제됐는지 확인
2022.10.10 ~ Github로 블로그 이사 준비 중
티스토리 계정, 두 개중에 하나의 새 보금자리는 Github로 정했다. Github는 개발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전 관리 사이트인데 버전 관리 이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중에 Github pages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블로그(웹호스팅)를 만들 수 있다.
구글에서 "jekyll theme"으로 검색한 후 원하는 스킨(테마)의 Github에서 Fork 하고 해당 스킨의 안내 문서에 따라 환경 설정만 하면 Github에서 블로그 글을 쓸 수 있다. 하지만, Github 블로그에 본인만의 기능을 추가하려면 Github, Ruby, Jekyll, Liquid 템플릿 언어, SCSS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모두 처음 보는 녀석들이라 더디기는 하지만, 인터넷에 관련 글들이 있고 어렵지 않은 듯하니, 퍼즐 맞추듯이 하면 될 것 같다.
마크다운 문서로 된 블로그 글은 Ruby Gems가 설치된 컴퓨터(로컬)의 특정 폴더(_posts, images)에서 관리할 수 있다. 하위 폴더를 만들어 블로그 글을 카테고리로 관리할 수도 있다. 원격으로 Github에 push(업로드) 하면 새로 작성한 글과 수정된 글만 추가 발행된다. 즉, 블로그의 백업(로컬과 Github)과 발행이 동시에 된다.